세계 최초 양방향 2,4Ghz 무선 마우스 Q900 사용기

안녕하세요 STF입니다.
Q900을 TEST 하게 된 동기
지난주 월요일 케이텍 본사에서 전화가 왔길래 혹시 Q900 TEST 때문에 전화가 온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순간 김치국 먼저 마시기 시작했습니다.아뿔싸 케이텍직원이 말씀하시길 "AS받으신물품이 ....????" 분명 AS물품을 받은적이 없는데 하면서 친절하게 동명이인이고 다른사람이다. -_-나는 AS를 보낸적도 없다고 말을 하고 나서 친절하게 끊으시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갑자기 무슨 생각이 떠올리더니 다시 케이텍 본사에 전화를 했습니다.Q900에 대한 정보와 차기제품정보에 대한 -_- 기밀정보를 약간이나마 뜯어먹었습니다. 캬캬캬캬캬 ^^
아 잡설은 길었구 ... 지난주 수요일에 Q900을 받아보게되었습니다.그럼 본격적으로 Q900 사용기 본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Q900 내용물
Q900 을 안전하게 담고 있는 종이상자
상자가 너무 얇아서 구겨지거나 제품이 파손될 우려가 있어서 심히 우려되는 부분이였습니다.
상자 내부에 있는 구성물들을 5000 내부포장과 비슷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별로 변할것이 없는 식상한 마우스와 이보다 더좋을수 없다 -_- .. 너무 휘황찬란한 문구보다는 세계 최초 양방향 2.4Ghz적용 배터리 충전하면서도 Mouse 사용가능이라는 문구로 수정하면은 일반인들이 솔깃해서 구입할수있도록 수정해주셨으면좋겠습니다.

상자뒷면에 감도 테스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살짝 보이더군요 ..필자는 그 프로그램의 모습을 보고 군침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케이텍 에서 감도 테스트 프로그램 도 Q900출시할때 같이 딸려나오는 좋은 프로그램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케이텍 홈페이지 자료실에 가보니 감도 테스트 프로그램은 없고 케이텍웨어,Q900설치 프로그램만 있었습니다.
일반인들이 Q900을 구입할경우 상자 뒷면에 감도 테스트 프로그램 말에 솔깃하여서-_-;; 충동구매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기전에 감도 테스트 프로그램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하시거나 아직 완성이 덜된불안정한 프로그램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완벽하게 프로그래밍된 프로그램으로 제공해준다는 스티커를 붙였으면 좋겠습니다.

Q900
Q900 밑에 테프론 밑봉으로 Mouse 의 수평을 잘맞추고 있었고 Optical LED 빛이 나오는 부분 오른쪽에 USB동글이 삽입되어있었습니다.
Q900 충전전용 케이블
정말 편리합니다. 선이 지나치게 길지도 않고 그렇다고 작지도 않고 보통길이입니다.
설명서가 있다고 Q900 홍보물에 나와있었지만 제가 받은 상자에서는 설명서가 없어서 장장 1시간 30분동안 설치하는데 애먹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5000 설치하는식으로 -_- 웨어 먼저 설치하고 Q900인식프로그램을 설치하였는데 정말 이상한식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어쩔때는 A4Tech TEST -_- USB로 되질 않나HID 규격 호환 마우스,알수 없음 아주 묶음으로 저를 골탕먹였습니다.
일반인들이 설명서 안보고 저처럼 웨어 먼저 설치하고 -_- Q900인식프로그램 설치하면 정말 상상할수도 없는 사건이 터질지도 모릅니다.
제발 양산되는 제품에는 설명서가 첨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900 기본기 TEST
디자인
디자인에 있어서는 컴마동유저분들의 혹평을 많이 받아왔습니다.너무 보수지향적이라는 평가가 다분히 있었는데요 Q900도 이런 부분을 무시할수 없을것 으로 보입니다.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지장이 없지만 부가버튼,디자인 높낮이 조절등만 보완한다면은 차기 무선 제품 도 상당히 성공을 할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그립감
한국인들의 체형에 맞게 설계가 되었기때문에 장기간 사용해도 손목에 핏줄이 뭉친다거나 근육의 짜릿한 고문을 느낄수가 없었습니다.
버튼감
기존 단방향 제품인 5000도 버튼감 이 완전 찹쌀떡 처럼 쫀득쫀득해서 좋았는데이번에도 찹쌀떡 처럼 쫀득쫀득하고 버튼균일감이 타사의 무선제품비교할때 정말 안드로메다 특급열차를 탈 정도로 아주 좋습니다.
특히 Quake3 로 실험을 해봤을때 정말이지 -_- 끝내주더군요
감도
600,800DPI로 실험해봤습니다.(*주의: 절대로 A4Tech USB로 감도 TEST 하지 마세요.A4Tech USB TEST 드라이버 제거 하고 다시 재부팅해야함.)
A4Tech TEST 프로그램으로 돌려본 결과 600,800DPI 데이터 끊김 현상과 커서가 지마음대로 타임머신타고 놀러다니는 것이 없었습니다.
감도가 균일하게 측정되었고 결과는 A++에 게임하기에 적합하다 5시간만 투자해서 폐인처럼 연습하면 지존된다라고 떴습니다.
편의성
첫째, 사용하기 않을때 자동적으로 전원차단.
장기간 워드작업을 할때 쓸데없이 Optical LED가 전기줄을 축내고 수명이 짧아진다는 유선광제품들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Q900으로 이런 모든것을 해결해줍니다.
Mouse를 별로 사용하지 않고 타자연습,프로그래머 코딩작업,장기간 워드작업을 할때 5분이 지나면 저절로 전원차단이 되어서 LED의 수명도 연장시킬수있고 쓸데없는전력소모를 하지 않는 알뜰한 기능입니다.
둘째, DPI 하드웨어 조절 기능
유선제품들의 DPI 하드웨어 조절 기능은 있었지만 무선제품들의 DPI 하드웨어 조절 기능은 LogiTech G7을 제외하고 없었습니다.
G7도 하드웨어적인 불안정성과 소프트웨어의 완성도가 뒤떨어진다는 단점그리고 초기 Laser 가 안고 다니는 호환성 문제로 골머리를 앉는 사용자들의 불평이연이어 터져나왔습니다.
Q900은 해상도 조절 기능이 완벽하게 동작이 됩니다.400->600->800DPI 로 설정할때 감도가 일시적으로 불안정해진다던지 닭살 돋음 현상이 없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 감도 12 커서 정확도 향상 해제를 해도 일정한 감도값이 나옵니다.
셋째, 은나노 향균 마감 처리
보통 무선 Mouse들은 외관에만 신경썼지 정작 중요한 인체환경에 대해서는 소극적이였습니다.
KTEC은 오래전부터 3500,3212 은나노 제품들을 출시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Case 윗덮개에 슬며시 코를 대서 향기를 맡아보시면 정말 은단향이 풀풀 풍기면서 머리에 엔돌핀이 과다분비가 되어서 마약한듯이 히히덕 -_- 거렸습니다.
휠감
휠은 정말 MicroSoft 빰치게 잘만들었습니다.
Quake3 TEST 할때 무기 따닥따닥 변경되면서 이리저리 관광을 시켰습니다.
단점: Wheel 이 약간 고정이 안되어있어서 삐그덕 삐그덕 소리가 상당히 듣기가 안좋았습니다.
Wheel 고정처리가 잘되어있었으면 좋겠습니다.특히 오른쪽 뭉특하게 생겨져 있는 부분과 Wheel 지지대 가 고정이 잘되어있게끔 SMD 설계를 수정보완하여서 삐끄덕 삐끄덕과 Wheel과 PCB기판이 따로 놀지 않게끔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Game상의 TEST
지금 막 재미들려서 하고 있는 EAGames(Maxis 제작) Sims2 확팩 모두 적용하고 TEST 해보왔습니다.
벽지와 바닥 아이템선정 이 아주 기가 막히게 되었습니다.벽지는 수루루루룩 하면서 진짜로 벽지 도배하는 것처럼 -_- 느꼈으며바닥도 따닥따닥하는 느낌 이 들 정도로 집 꾸미기에 여념이 없을 정도^^새로운 집 꾸미기, 기존 심즈2에 있던 가족들을 기본적인 집에서 돈치트를 약간 쓰고 가족 옮기고 아주 멋있어보이는 집에 들어가거나 아예 집을철거하여 집을 새롭게 짓고 바닥과 벽지 아이템선정 집꾸미기 할때는 정말 좋습니다.
그이외의 진행은 Mouse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관계로 통과.
필자가 시간이 없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슷하는 제외시켰고 Quake3가 대신해줬습니다.
Quake3 팀 데스메치 난이도를 나이트메어급으로 돌려본 결과 정말 신들린 -ㅅ- 실력으로 일루레이션과 -_- 엑설런트 가 절로 뜰 정도로 흥을 돋구어주었습니다.
특히 레일건이 궤적에 맞게 삐리리리릭 리리리릭 ..적을 맞추는 소리는 정말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맛볼수 없는 재미입니다.
Quake3 미션을 할때 정말 날라다녔습니다.난이도는 엄청 쉽게 -_-;;; 하지만 무게가 너무 가벼워서 인지 손을 꽉 부여잡고 해야 할 정도로 고통스러운 고문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Q900 단점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Wheel의 지지대가 너무 부실해보입니다.너무 까닥거리고 Wheel과 PCB기판이 따로 놀면서 상당히 짜증나는 소음이 발생하였습니다.
USB 충전 케이블과 USB 동글을 통합하여서 제공하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Q900 밑에 보시면 USB 동글이 있지만 특수재질Pad를 사용할때 USB동글이 삽입되어 있는 부분의 뾰족한 부분에 의해서 Pad가 갈리거나 흠집이 날 우려가 있습니다.
비록 단가가 부분에서는 비싸지긴 하겠지만 Q900에서는 고쳐지지 못한다고 하더라도차기 무선 제품들에서는 통합되어서 제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900 해부!
별로 특별한 건 없어보였습니다.중요한 사실은 리튬 폴리머 전지가 PCB기판 왼쪽에 마감접지처리되어있었습니다.두꺼운 노란색 스카치 테이프로 붙혀놓았는데요 보기에도 상당히 안좋을뿐더러 배터리가 약간만 충격을 받아서 터져흘러나와서 폭발이라도 한다면은 상상하기도어려운 일이 터져나올것입니다.
이부분을 신경써서 두꺼운 검정색 절연 테이프로 깔끔하게 마감처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DPI 해상도 조절 할때 생기는 음과 전원차단기능이 풀릴때 나는 음이 나오는 타이머 스피커는 전기압력밥솥에 나오는 부품을 리엔지니어링,리프로그래밍해서 나온 부품이기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생기기 시작했지만 예상외로 Q900에 아무 문제없이 잘됩니다.
2.4Ghz 송신을 담당하는 안테나가 구리선으로 삐죽 튀어나와 있었습니다.만약 해부하고나서 나쁜의도로 안테나를 구부리고 아무 문제없는 새것을 달라고해서또 이런짓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런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제품내부를 보지 못하게 해부방지스티커가 나사삽입되는 부분에서 부착을 해주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2.4Ghz 송신Chipset과 발신 플래시롬 부분이 사이좋게 거리를 좁히고 무선 송신을 자유롭게하고 있으므로 전원부가 필요없다고 생각하시겠지만 .. 무선제품에는 전원부가 생명입니다.
전압이 일시 불안정해질경우 까닥잘못하다간 배터리가 과부하상태에서 폭발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전원 트랜지스터와 전원 콘덴서 몇개씩 납땜처리하는 형식으로 끝내면은 5000과열현상 을 겪지 않아도 될듯...
자 Q900의 모든 것을 기술적으로 분석해보왔으므로 ..최종 평가 점수를 매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10/4) : 언제나 식상한 면상앞에서는 더이상 참을수가 없다!우리에게 갈증을 풀어줄수 있는 시원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립감(10/10): Graet quality 에 부합되는 그립감이였습니다.일반인,전문직종을 하시는 분들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겁니다.
버튼감(10/10): Graet quality MS IEX 4.0 버튼감 빰치는 적절한 클릭감에 부담없이 힘을 주지않고 사용가능합니다.
색상(10/4) : 검정색도 무난해보이지만 다른색상을 원하시는 소비자들이 있기때문에 A형(윗부분은 파란,아랫부분은 하얀색) B형(윗부분은 남색, 아랫부분은 보라) CB(검정색에 UV마감처리) CA(블루블랙:파란색과 검정색을 적절하게혼합된 색) 덮개제작에 힘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색상에 따라 은나노 적용 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편의성(10/8) : USB케이블과 USB동글이 통합되어있고 Q900설치프로그램과 마우스웨어가 통합되어서 따로 받아서 번거롭게 설치과정을 거치지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대중성(10/10) : 조금만 더 노력하면은 좋은 제품이라고 소개가 나오고무선은 안좋다는 인식을 과감하게 없앨수 있는 제품!
QC (10/10) : SamPle로 받았던 Q900이 이정도인데 양산된 제품들은 이정도쯤이야누워서 떡먹기겠죠 ^^
Q900 리뷰 후기
Great quality
내 생애 최고의 무선제품은 처음봤습니다.정말 감격입니다. ^^
KTEC Q900은 언제나 무선을 원하는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아보고오랜 기간동안 제작된 제품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부품들의 문제점과 자질구레한 문제점도 Q900을 거울삼아 질 좋은제품들을 개발,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곧 코브라라는 차기주자가 제작준비중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이기 시작하네요^^
요즘 사용기는 디카사진 한장만 올리고 주객전도되는 홍보성 리뷰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저의 감성과 오랫동안 축적된 지식을 총출동하여서 리뷰를 작성하는 맛이 더 좋다고 느낍니다.
이 Q900 사용기를 작성하도록 도와주신 KTEC 임직원 일동들에게 다시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2006. 08. 23 수요일KTEC_NO.1 우수회원 올림 ^^
*KTEC_NO.1 제가 케이텍홈페이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닉네임입니다.
케이텍 우수회원으로 선정된바있습니다.

댓글